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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UE4] 무작정 안드로이드 개발기 1 본문

[언리얼] Unreal Engine 4/모바일

[UE4] 무작정 안드로이드 개발기 1

Patch_JA 2019. 9. 24. 21:0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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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번 포스팅은 무작정 안드로이드 개발해보기 입니다.

안드로이드로 게임을 제작하게 될 일이 생겨서

안드로이드는 손도 안대본 상태로 작업을 진행하는 거라 생략되거나

모르는 부분이 많을 수 있습니다.

하나의 개발 기록 형식의 포스팅이라고 봐주세요!..


언리얼 4.22 버전 기준으로 제작된 내용입니다.


 

CodWorks for Android 설치하기

언리얼을 켜기 전에 먼저 설치해야 할 프로그램이 있습니다.

  • [ CodeWorks for Android ] 이겁니다.

다행히도 해당 파일은 언리얼 폴더에서 찾을 수 있어 다운로드하는

귀찮음을 덜 수 있습니다.

설치 전에 에디터와 런처 둘 다 닫힌 상태에서 설치해야 안전합니다!

 

드라이브\Program Files\Epic Games\UE_4.22\Engine\Extras\AndroidWorks\Win64

위 경로로 언리얼이 설치된 곳에 이동하면

CodeWorksForAndroid-1Rxxx 식으로 다른 버전이 있게 될 겁니다(?)

 

근데 이게 무슨 파일이지..?

궁금해서 조금 찾아봤습니다.

언리얼 엔진4 에서 특수 버전의 CodeWorksForAndroid파일을 사용하는데

안드로이드 JDK, SDK, NDK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어서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을

쉽게 구축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...


CodWorks for Android 설치 과정

  1. Next

  1. Next

  1. 경로 설정 (기본으로 나둬도 됩니다. :D)

  2. [ Privacy Notice ]□ Yes, enable usage collection 체크 온

 

  1. Next 클릭 (상단에 Standard, Full, Custom 으로 설정 가능합니다. )

 

  1. Accept All 부분에체크 온 하여 전부 체크표시가 되도록 설정. (라이선스 관련 동의입니다. )

  2. Accept 클릭

  1. Next

  1. Finish

 

컴퓨터를 재시작할지 물어보는 여부입니다.

( 가능하면 재부팅해주세요! )


 

프로젝트 생성 및 설정

이번에는 프로젝트를 하나 생성해서 안드로이드 세팅을 마저 끝내 보도록 하겠습니다.

C++ 베이스로 삼인칭 프로젝트를 해보겠습니다.

모바일 버전으로 세팅을 할 때 설정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.

하드웨어, 그래픽, 콘텐츠 팩

콘텐츠 팩은 사용하고 필요 없을 때 정리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..

일단 이번 포스팅은 세팅이 목적이기에 없음으로 하겠습니다.

 

  1. [ 프로젝트 세팅 ]으로 이동합니다.

  2. [ 플랫폼 ] → [ Android ] 탭으로 이동합니다.

 

그곳에 도착하면.. 기분 나쁜 빨간색이 기다리고 있습니다.

당황하지 마시고 '지금 환경설정'을 눌러줍니다.

 

짜잔.. 마음이 편안해지는 초록색으로 변합니다.

그아래 [SDK 라이선스 수락] 도 같이 눌러서 동의해주세요!

혹시나 동의를 누른 후에도 반응이 없다면 재부팅을 해보세요..!

정상일 경우 위처럼 비활성화됩니다.

 

그 외에도 바로 아래 '패키지 이름'이나 'SDK 버전' 등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.

 

그런데 Gradle이 뭐지..?

Gradle 관련해서 동의를 얻던데 궁금해서 검색해봤습니다..

이런 용어에는 약해서 개인적으로 궁금해서 알아보았는데요.

한마디로 쉽게 말하면 '빌드 자동화'를 위한 툴이라고 합니다.

출처 : https://medium.com/@goinhacker/%EC%9A%B4%EC%98%81-%EC%9E%90%EB%8F%99%ED%99%94-1-%EB%B9%8C%EB%93%9C-%EC%9E%90%EB%8F%99%ED%99%94-by-gradle-7630c0993d09

그렇다고 합니다..


 

디바이스 세팅

다음으로는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를 세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
안드로이드 디바이스 [개발자옵션]에서 [USB 디버깅]이 활성화되어 있어야 하는데요.

호오오옥시나 이게 무엇인지 모르신다면..!

[ 갤럭시 기준 ]

디바이스 설정휴대전화 정보소프트웨어 정보빌드번호 3회 이상 연속 터치

설정으로 되돌아가기개발자 옵션USB 디버깅 활성화

( 휴 너무 친절했다.. )

 

마지막으로 언리얼로 이동하기 전에 연결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

  1. [ 윈도우 + R ] 키를 눌러서 실행창을 켜서 cmd 창을 켠다.

  2. adb devices 입력

  3. device라고 뜬다면 정상적으로 완료!

그 외에 Unauthorized라고 나올 경우 개발 PC 컴퓨터의 RSA 키를 수락하지 않았다는
뜻입니다!

디바이스에서 확인

마무리 단계입니다.

디바이스에 빌드를 해볼 건데요.

에디터 상단 [실행] → [핸드폰 기종]을 눌러서 실행해주세요!

누르고 나면 언리얼이 어딘가 조금 아파 보일 수도 있는데..

느긋하게 티타임을 즐기고 오시거나 웹서핑을 하다 오시면 됩니다.

빌드가 완료가 되면 디바이스에서 게임이 켜지게 됩니다.

뭔가 찌그러진 거 같지만 일단 로고가 영롱...

 

잘 뛰어 댕긴다!!

 

아래는 졸업작품 'JoyContinue'의 '조이' 캐릭터를 임시로 넣고 돌려봤습니다.

쿄오오오홍...

 

이로써 디바이스에 넣어서 확인까지 해보는 걸로 이번 포스팅은 마치겠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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